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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검

승강기의 유지관리방법

(1) 유지관리 업무의 분담
관리주체 : 승강기의 전체적인 관리책임이 있으므로 업무별로 위임을 하였더라도 그 업무의 수행에 관하여 관리감독하여야 한다.
보수업체의 선정 자체검사자의 선임 (자체검사자는 주로 보수계약에 포함하고 있다) 정기검사의 신청 유상수리의 결정
운행관리자 : 일상적인 관리를 담당함
보수자 : 관리주체와 보수계약을 체결하여 다음사항을 수행한다. 정기점검(주로 자체검사가 포함됨) 예방정비 고장 발생시 응급조치
(2) 보수 엘리베이터의 보수계약의 필수성
엘리베이터의 특성
  • * 사용자의 제한없이 불특정 다수인이 사용한다
  • * 많은 사람이 사용한다
  • * 움직임이 많다.
  • * 고장으로 작동이 되지 않으면 불편이 크다.
  • * 고장시 인명사고 등의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 * 옮길 수 없으므로 출장수리만 가능하다.
  • * 구조가 복잡하여 고장수리가 어렵다.
  • * 수리시간이 대체적으로 길다.
  • * 고장시 대체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3) 보수전문업체
보수전문업체는 승강기 고장발생시 가장 신속하게 수리되도록 조건을 갖추고 있다. 승강기의 기술정문가 보유
해당 승강기의 보수부품의 확보 해당 승강기의 고장신고의 수시 접수 체계확보 고장 엘리베이터 현장출동의 최단 시간화 방안
승강기 보수전문업체는 소재한 시 도에 보수업을 등록하여야 한다.
(4) 효율적인 유지관리 요령
관리 주체의 적극적인 관심 필요
평상시 문제점을 메모하였다가 보수점검시 점검토록 한다.
고장발생시 고장의 원인 및 조치내용에 대한 확인을 하여야 한다.
보수업체를 관리한다.
사용자는 보수 실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흔히 계약을 다시 할 때 월정 보수료에만 관심을 가지고 가능한한 싼 값으로 계약을 맺으려 하는 경우가 많다.
월정 보수료가 싸다고 하여 기술력이 부족하고 신용이 없는 보수회사를 보수업체로 선정하는 경우에는 고가품인 엘리베이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이용자의 안전에도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사용자 특히 공동주택의 사용자는 소유자이므로 이러한 보수업체의 선정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엘리베이터는 고가의 설비이며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더러 전체적인 승강기관리비용이 절약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엘리베이터의 소유자 또는 관리자가 어떠한 보수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는지, 그 보수회사의 보수 실태와 실적이 양호한지 여부에 대해서도 항상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보수계약

(1) 보수계약의 내용
※ 계약체결에 의하여 결정되나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승강기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예방정비를 실시하고
고장발생시 엘리베이터를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수리를 하여야 하며
승객이 갇힌 경우 빠른 시간에 승객을 구출하여야 하며
사고가 발생한 경우 긴급히 인명을 구조하고 사후처리를 하여야 할 임무가 있다.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은 소유자가 맡는다.
(2) 상주(常駐)
엘리베이터의 대수가 많을 경우 보수업체의 기술자가 계약된 승강기가 설치된 형장에 상시 거주하면서 보수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상주로 계약된 경우에는 상주자로 하여금 운행관리자를 겸하게 할 수 있다.
상주는 단순보수계약이나 책임보수계약이야 와는 무관하게 별도로 계약할 수 있다.
(3) 보수업체의 선정시 고려사항
해당엘리베이터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자격자를 보유하고 있는가?
긴급조치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해당엘리베이터의 보수부품의 공급체계가 되어있는가?